카디자인 칼리지 6
카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자신의 아이디어나 콘셉트를 남에게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다. 그렇게 하려면 자신만의 독특한 스케치나 표현을 정확히 나타낼 줄 알아야 한다. 여기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자동차의 크기와 위치를 제대로 볼 줄 아는 안목이다. 자동차 디자인에서 중요한 것은 비례이다. 정확한 포지셔닝은 여기서부터 출발한다.
주송 (IDN 대표)
디자이너가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구체화시켜 제품에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두 가지의 중요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첫째는 2차원적인 스케치 과정이고 둘째 3차원의 모델 작업이다. 아무리 아이디어가 풍부하더라도 상대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다면 혼자만의 생각으로 그치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이번 달부터는 아이디어의 구체화 작업을 위한 과정을 다루기로 하고 먼저 2차원의 스케치에 관해 알아보기로 한다.
먼저 표현기법을 제대로 익혀야 자신만의 독특한 스케치도 중요
디자이너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스케치로 제대로 나타내지 못한다면 디자이너로서의 능력을 잃는 것이 된다. 물론 디자이너가 자신감을 잃게 되는 중요한 원인도 된다. 따라서 카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자동차 표현기법 개발과 연습에 투자해야 한다. 디자이너에게는 기본적인 드로잉 테크닉을 전체적으로 습득하기 위한 훈련을 쌓아 가는 것이 중요하다. 디자이너에게 있어서 스케치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언어에 속한다. 자동차 디자인을 위한 표현기법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어떤 방법이 옳고 그른가를 따지기보다 자 신의 개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쪽을 택하여 한 가지 방법을 완벽하게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으로 설명하려는 내용은 일반적 기초지식이다. 따라서 표현기법의 유일한 방법은 될 수 없다. 자신에게 맞고 자유스러운 표현 이 가능한 방법을 찾을 때까지 여러 가지의 표현기법을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외국의 디자인 교육이 우리나라와 크게 다른 점은 디자인 강의 중 학생들의 그림을 평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의 경우. 아이디어나 디자인 콘셉트의 방향을 발표하기도 전에 표현기법의 내용을 먼저 평가하고 강사가 원하지 않는 방법을 썼거나 테크닉이 떨어진다고 생각되면 면박을 주기 일쑤이다. 디자인의 일차적인 작업은 표현기법보다 디자인의 방향과 목적. 전개과정 등이므로 이것들이 최우선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평 가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것이 관심을 끌 수 있는 훌륭한 스케치의 개발이다.
완벽한 시나리오 작업이 가장 중요, 자동차의 비례 파악할 줄 알아야
한국에서 교육받은 학생들이 미국에서 공부하면서 가장 적응이 어렵고 한편으로 불만이었던 것도 이런 점이다. 스케치는 항상 깨끗하고 정성을 쏟은 작 품이지만 자기표현이 짧아 5분도 못 채우고 프레젠테이션이 끝나는가 하면 그림 같지도 않고 성의도 없어 보이는 그림을 붙여 놓고 20~30분 이상씩 이야기해도 결코 말을 막 는 일 없이 끝까지 들어주는 교수들에게 불 만을 느끼는 것이다. 잘못 그린 스케치라도 이해하려는 진지한 태도 때문에 틀에 박힌 스케치 테크닉을 익힐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이런 교 육을 통해 자기 나름대로도 개성이 담긴 스케치 방법을 자연스럽게 유도해 나가는 것이다. 디자인 표현기법은 어떠한 공식이 있을 수 없으며 가능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충실하게 전달할 수 있으면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단순한 그림설명에서 한 단계 높여 관 심을 높일 수 있다. 스케치는 디자인 이해에 더없이 훌륭한 방법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를 연구해 볼 필 요가 있다. 이 번호에 살펴볼 내용은 자동차 스케치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요소들이다. 장식적인 내용보다는 스타일을 이해할 수 있는 요소를 중심으로 다뤄 보도록 한다. 여러 종류의 자동차를 구별하는 가장 기본 적인 내용은 비례(proportion)이다. 휠베이스와 타이어의 관계로 비레를 잡는 것이 기본방법으로 일반 승용차, 스포츠카, 밴, 지프 등 차종에 따라 비례를 다르게 하고 있다.
까다로운 휠베이스와 높이 알아야 안전도와 규격에 맞춘 카디자인을
이러한 휠베이스에 따라 지붕의 높이와 앞뒤 범퍼의 크기가 결정되어진다결정된다. 자동차의 비례를비례를 익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 종류의 자동차 카탈로그나 사진을 구해 휠베이스와 타이어의 크기. 지붕의 높이. 벨트라인(belt line : 측면에 형성되는 유리창과 보디가 만나며 이루는 선). 카울 포인트 (cowl point : 측면에 나타나는나타나는 앞유리창과 앞 후드가 만나는만나는 지점). 필러(pillar : 유리와 유리 사이의 지지 골격)의 각도각도 등을 유심히 관찰하고 익히는 것이다. 이밖에 자동차 도로여건과 안전성에 관련하여 반드시 지켜야 할 부분이여러 군데있으므로 이 점을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앞뒤 범퍼의 높이는 충돌 때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법적인 높이가 각 나라마다 약 간의 차이는 있다. 법으로 규정된 높이와 땅으로부터 일정한 높이가 유지되어야 하는 점을 주의해야 한 다. 물론 기초 스케치에서는 정확한 표시가 적고 이미지를 전개 발전시켜가는 과정이어서 위에서 언급한 제한요소를 지킬 필요는 없다. 그러나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에 내용을 충분히 익혀 스케치에 이러한 지식이 자연스럽게 도입되도록 해야 한다. 아이디어 전개를 위한 스케치의 방법은가능한 한자신의 개성을 나타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습과정에서는 여러 가지모방이 필수적이며 실제 자동차의 사진을 이용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아래의 사진들은 필자가 자동차 디자인을 공부했던 아트 센터 칼리지 오브 아트 학부시절 동료들의 스케치를 중심으로 각기 다른 스케치를 소개하려고 한다. 물론 전체를 보면 아래의 사진들이 하나의 아트 센터 스타일로 분류될 수 있으나그 외에도많은 스타일 스케치 방법이 있음을 밝혀 둔다.
웨스트
현재GM디자인실근무 웨스트의스케치는기능설명으로 빠른이해보다는깨끗하고, 정확한표현으로자동차 표면의흐름을 이해하기가 쉽다.
스티븐스몰
현재GM디자인센터근무 스티브는과감한원색을 즐겨쓰며부분의입체감 표현이뛰어나다. 어느각도에서나투시도가 정확하기로소문나있다.
왈리드사바
레바논출신으로현재포드자동차에근무 왈리드사바의스케치는항상복잡하고많은정보가 들어있는것이특징이다. 그는자동차가도로를 달릴때자동차표면에비춰지는주위환경을표현키 위해가능한복잡하게그린다는것이다.
J. 레이
레이의작품은항상새롭고강한색을즐겨쓰고있는 여러학생들의그림중에서도가장눈에띄는 특징을갖고있다. 핑크색의바퀴. 녹색의유리창은 한정된색상의틀을벗어나신선한분위기를준다.
팀로렌스
현재 디즈니월드 디자인실 근무
가이위틀러
GM디자인실근무 자동차디자인을전공하기전컨티넨탈항공에서 미캐닉엔지니어로근무한경력을갖고있는가이는 항상기계적인면을생각한다. 그의스케치는 내부의풍부한공간을지닌것처럼보인다.
김성룡
한국출신으로포드디자인센터근무 김성룡씨의벨럼(트레싱지와비슷한성질의종이) 을 이용한마카스케치는아트센터출신의 학생들중에서도단연돋보인다.
브루스버키
현재포드캘리포니아스튜디오근무 브루스스케치는수채화를보는듯한부드러움을 느끼게한다 .여러색을쓰면서도경계부분을 혼함하여부드럽게연결시켜주는방법을쓰고있다.
데릭센서
미국인으로 현재현대자동차 캘리포니아스튜디오 근무. 데릭 센서 역시 매우현실적인 스케치가돋보이며 최 소한 의 마 카 와 파스텔의이용으로 시원한분위기를 연출하고있다.
H,나카가미
미쓰비시자동차 디자인실근무 나카가미는 미쓰비시에서 근무하 다아트센터 1년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한학생으로 스케치가매끄럽다. 적당한범퍼의 안정된차체. 표면의 흐름을정확히 전달하는리플렉션 ( Reflection)등이 돋보인다
닉퓨
닉의 그림에서는 항상 아름답고 화려한선을찾을수있다. 컬러를이용한 원근처리가일품이며 여러가지색이자연스럽게 흐르는기법은많은학생들에게동경이되었다.
스미스
현재GM디자인실근무. 매우간결하고시원한 분위기의스케치다. 표현하고자하는부분만 정확하게 처리하고 장식적인요소를대부분 없애 편안함을 느끼게된다.
존이케다
일본인으로 혼다자동차 디자인실근무 존은 그림에 항상 사람을그려넣고그것을 기준으로자동차의 실제크기를연상케한다.
노리하라다
일본인으로현재이태리I DE •A에서근무 노리하라다는천부적으로만화에소질이있어아트센터입학전에 일본에서만화를그린적이있다. 여러각도에서의자동차표현이자유롭다. 볼펜을이용하여마무리까지하고 그위에파스텔을이용하는방법을즐겨썼다.
자동차의 크기와 비례 - Size & Proportion of Automobile
자동차의 크기나 비레는 세 가지 종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규제에 따른 크기 제한과 비례다. 대표적인 것을 예로 든다면 자동차의 휠베이스는 전체 길이의 11/20보다 짧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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